심인성 질환 질병 중에 루마치스 관절염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과 증세에 대한 정신분석적인 설명은 김종만이 지은"나"(정신분석학적인 관점에서 본 자아의 성장과 발달, 1999, 한림미디어)라는 책 532페이지- 576페이지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4. 루마치스 관절염

 루마치스 관절염 환자들이 삶의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긴장과 감정적 상처를 가지고 있었다. 치료 심리학자인 파더만(Fathman)은 루마치스 관절염 환자들이 내면에는 소용돌이가 치고 있고 과다하게 자기 의식적으로 비판을 두려워하고 빈번히 우울하고 자아 이미지가 낮았다고 보고하고 있다. 억압된 분노 때문에 분노가 자신을 삼킬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분노가 자아로 향한 것이다. 여성들이 남성보다도 루마치스 관절염이 4배나 많다. 로체스트 대학교 의과대학 내과 교수인 존 범(John Baum)은 로체스트 대학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젊은 루마치스 관절염 환자 88명의 메디칼 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28%가 어린 시절에 가족이 붕괴던 가정 출신이었다고 보고 했다. 일반 환자들보다도 가족 붕괴 비율이 많이 높았다. 이들 환자들의 절반이 관절염 시작 2년 안에 한쪽 부모가 사망하거나 이혼한 가정 출신들이었다. 스텐포드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인 솔로몬(Solomon)과 모스(Moos)는 감정이 유전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관절염 성향을 유전적으로 물려 받은 사람들도 감정이 건강하게 유지되면 관절염을 피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절과 뼈 근육들(joints and skeletal muscles)에 질병들은 틱(tic), 루마치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홈 페이지를 2013년 10월 20일 날짜로 새로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